1일차
- 라우터가 네트워크를 나눔
- 라우터는 세상 모든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
- 스위치는 한개의 네트워크에 대한 정보를 가지고 있음
- OSI 계층
PC, 서버 : 7계층 (URL 주소)
라우터 : 3계층 (IP, IPX, AppleTalk등)
스위치 : 2계층 (Mac 주소)
- UTP 케이블의 최대 거리 : 100M
- 네트워크 디자인 방법
토폴로지 선정
용량 선정
장비 선택
장비에 적용할 솔루션 또는 프로토콜 선택
대역폭 산정은 일반적으로 계단식으로 높아집니다.
- 스위치가 라우터보다 속도가 빠릅니다.
스위치 : H/W
라우터 : S/W
- OSI 7계층
1) 프리젠테이션 계층
Data를 디지털로 변경
2) 세션 계층
Session Service Request, Reply : 전송 전 서비스 제공 유무 확인
All or Nothing : 세션에 대해 전부 완료된 Reply를 받은 경우에만 정상 처리하며 Reply를 받지 못한 경우 Rollback
Data를 여러 개의 다이얼로그로 나눈 뒤 전송 시 다이얼로그 위치정보(Sync)를 기록 하여 네트워크 이슈 시 해당 포인트부터 받도록 설정
3) 트랜트포트 세션
TCP, UDP
멀티플렉싱 : 데이터를 잘라 보내 다수의 데이터 통신 흐름이 네트워크 자원을 공유함
윈도우 필드 : 목적지 장비의 수신 버퍼
윈도우 크기 필드 : 플로 컨트롤
드롭 : 라우터에서 큐에 쌓여있는 패킷들을 확인할 수 있으며 큐가 차면 라우터는 해당 큐의 패킷들을 버린다.
아웃풋 큐 드롭 : NIC에서 밖으로 나갈 수가 없을 경우 발생하며 대역폭이 부족할 때 발생한다.
인풋 큐 드롭 : 인풋 큐에 있던 패킷은 라우터의 인터페이스에서 CPU와 메모리로 패킷을 이동시키는데 CPU, 메모리에서 해당 자원을 처리 하지 못하는 경우 인풋 큐 드롭이 발생한다.
컨제스천 : 라우터나 스위치의 입력 부분의 밴드위스보다 출력 부분의 밴드위스가 작을때 발생
QOS : Quality of Service의 경우 CPU를 사용하므로 무조건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트래픽이 모이는 장소 or 속도 불일치 일 경우에만 사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