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2012가 세상에 나오면서 Storage Space라는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Disk Controller를 OS의 기능으로 사용하는 개념입니다.
(Cloud 개념을 OS에 담기 위해 Windows 2012부터 Network의 Teaming과 Disk의 Storage Space가 추가되었습니다.)
Storage Space를 공부하기 전 Disk 의 기본 개념에 대해 공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반적인 Disk는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Disk는 Platter라는 판이 여러개 겹쳐 있는 구조 입니다.
특정 파일을 찾기 위해 Read/Write Head가 파일을 가지고 있는 Sector를 찾기 위해 Moving하여 파일 정보를 가지고 있는 Sector를 찾아가는 방식입니다.
해당 Sector를 찾기 위해 Head가 해당 피을을 가지고 있는 Track까지 Moving하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이 시간을 탐색 시간(Seek Time)이라고 합니다.
해당 Track을 찾으면 Track에서 Sector를 가지고 있는 위치까지 Platter가 돌아야 하는데 Platter가 돌아 헤더가 있는 위치까지 오는 시간을 회전 대기 시간(rotational time)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특정 파일을 찾기 위해 걸리는 시간은 탐색 시간(Seek Time) + 회전 대기 시간(rotational time)
일반적인 하드 디스크를 보면 rpm(분당 회전 수)를 통해 Disk의 성능을 유추합니다.
예를 들어 7200rpm인 하드 디스크는 1초당 120회를 회전하게 되어 있습니다.
(7200 / 60)
5400rpm인 하드 디스크는 1초당 90회를 회전하기 때문에 7200rpm인 디스크보다 회전 대기 시간이 늘어나게 되어 특정 파일을 찾는데 시간을 오래 소요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런 기본적으로 하드 디스크를 작동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에는 디스크 성능을 측정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IOPS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약
Disk는 여러개의 Platter로 구성되어 있음
Read/Write Head가 해당 파일이 저장되어 있는 Sector를 찾음
Seek Time : Head가 Sector가 가지고 있는 Track까지 이동하는 시간
Rotational Time : Platter가 회전하여 File 정보를 가지고 있는 Sector 위치에 Head를 놓을때까지 걸리는 시간
RPM : 분당 회전 수